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Blog Article


매도헤지와는 반대로 미래에 주식을 사고자 할 때 주가의 상승으로 인한 추가부담을 상쇄하고자 할 경우엔 선물을 미리 매수해 두는 "매수헤지"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이후 만기를 맞아 옵션이 청산될 때 그만큼의 현물주식을 사들여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현선물 매수차익거래로 바꿔 무위험수익을 취했던 것이다. 지난 98년10월 합성매도 포지션을 활용했던 시장참여자의 눈길을 끌었던 삼성증권은 정반대 포지션으로 "깜짝쇼"를 재연한 것이다. 매수차익거래때 선물 대신 옵션으로 매도포지션을 만들어 주식매수와 연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옵션만기일에 해당 옵션은 다음달로 롤오버(이월)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청산되고 이와 연계된 주식이 매도물량으로 쏟아져 나와 지수에 충격을 준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는 거래비용을 고려할 경우 손실이 이익보다 커질 수 있다.


초보투자자에겐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각종 매매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익혀둘 필요가 있다. 여러가지 계약을 일일이 따로 주문하다 보면 매매시기를 놓치거나 예상치 못한 체결로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선물 1계약을 매수하는 대신 행사가격 115의 콜옵션 5계약을 매수하고 풋옵션 5계약을 매도하는 것도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행사가격 115의 현재가격이 선물의 가격인 111.3포인트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한 매도차익거래자는 만기때 현물을 사들이고 선물을 전매도한다.


현물을 정리하지 않고 차월물로 옮겨 싣고 계속 가지고 간다는 의미다. 따라서 보수적인 투자자는 오후 2시50분 이전에 포지션을 정리해 10분 동안의 위험을 회피하기도 한다. 다음월물로 이월되는 물량이 많을 땐 그만큼 청산물량의 매도시점이 늦춰지기 때문에 당장엔 주식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는다. 이 경우 원금은 이미 회수됐기 때문에 보유포지션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원금을 잃을 가능성은 사라진다.


손실을 한정할 수 있는 옵션 매수자에게 그만큼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지게 된다. 옵션이란 '선택할 수 있는 권리'로 옵션 거래란 어떤 물건을 미래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선택권을 매매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선택권 매수, 매도라는 개념을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백화점 상품권은 미래에 백화점에서 특정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이며 이것을 매수, 매도하는 것을 일종의 옵션 거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낮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그 권리를 포기하고 시장에서 그냥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권리이지 의무는 아니기 때문에 옵션을 매수하는 사람은 해당 옵션을 매도한 사람에게 일정한 구입의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것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앞선 예시에서의 세탁기 상점 주인인 B의 입장으로 바꿔 생각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B는 10만 원의 쿠폰 값(옵션 프리미엄)에 해당하는 이익만 챙기면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합성선물 전략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옵션을 선물과 다른 옵션과 조합해 새로운 포지션을 만드는 이유는 차익거래를 위해서다. 콜옵션과 풋옵션, 선물 등의 사이에는 일정한 등식(풋콜패리티)이 성립하는데 이러한 등식이 성립하지 않을 때를 노려, 고평가된 것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것을 매수함으로써 차익을 얻자는 것이다.


이와 함께 만기일까지의 잔존기간이 옵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성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와 마찬가지다. 잔존기간이 길수록 가격변동의 기회가 많다는 점에서 옵션 가치는 증가하고 잔존일이 짧아질수록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옵션 가치도 감소하는 것이다. 이밖에 행사가격과 이자율, 배당 등이 옵션 가격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옵션은 지수의 상승과 하락, 특정 가격까지 맞추는 것이기에 둘째 주 목요일 종가를 맞추는 것으로 이해하면 간단합니다. 선물은 분기마다 즉, 1년에 4번 만기일이 있지만 옵션은 매 달 만기일이 있습니다. 옵션가격은 만기일에 다가갈수록 시간가치가 급속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세타의 절대값은 커진다. 일반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은 옵션의 내재변동성 등을 살핀 뒤 부수적인 지표로써 베타와 감마를 주로 따진다. 반면 베가와 세타, 로는 상대적으로 투자자의 관심권에서 다소 벗어나는 경향이 있지만 전문가들에게는 때때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따라서 이러한 차익거래는 조건이 갖추어지면 알람을 보내거나 자동으로 주문이 나가도록 프로그램된 고가의 시스템을 갖춘 기관투자자에게나 가능한 실정이다.


하지만 체결이 안된 주문은 장종료후 모두 취소되므로 현재 코스피200 선물의 주문방식과 같다. 옵션 만기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옵션과 연계된 주식매물의 규모를 따진다. 옵션과 주식의 가격차이를 노린 투자자가 만기때 옵션을 청산하면서 주식을 팔아치우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물가격이 전일종가보다 4%(코스닥선물은 6%) 이상 오르거나 내려 1분간 지속될 경우 프로그램 매매를 위한 주문은 5분간 지연된 뒤 체결된다.


FOK은 주문이 전달되는 즉시 주문수량이 전량 체결되지 않으면 모든 주문이 자동으로 취소되는 방식이다. FAK은 주문을 낸 뒤 해당 주문가격에 대한 체결가능한 수량은 일단 체결하고 나머지 주문잔량은 취소하는 형태다. FAS은 주문을 낸 뒤 주문가격(지수)에 대해 체결이 가능한 수량은 일단 체결시키고 체결이 안된 미체결 잔량은 당일 장중에 체결되도록 대기하는 방식이다.


반대로 금반지 가격이 150만 원으로 오른다면 A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이므로 쿠폰 값(옵션 프리미엄) 10만 원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금반지 쿠폰이라는 팔 권리를 판 B는 풋옵션 매도자입니다. 이 예시에서 세탁기 쿠폰이라는 살 권리를 산 A는 콜옵션 매수 포지션을 취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인pc 뷰어 프로그램 포커뷰어 프로그램 홀덤뷰어 포커뷰어 프로그램 포커뷰어

Report this page